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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Blog/비즈니스 블로그란?

Web2.0 시대 PR2.0은 ‘김아중’이어야 한다

기업의 온라인 PR 담당자 혹은 웹 마스터 등이 온라인에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게시판 혹은 블로그 등을 도입하려고 해도 늘 뒷걸음질치게 만드는 문제가 하나 있다. 바로 다름 아닌 기업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글의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보통 네거티브 이슈라고 부르는 이러한 문제점이 공개와 공유 그리고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웹2.0 시대에도 지금처럼 모르쇠 정책으로 통제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기업들의 폐쇄적인 온라인 여론 정책은 오히려 안티 세력을 규합시키는 촉매가 되는 경우도 있다. 과거에는 네거티브 이슈가 등장했을 경우 이슈를 희석 혹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이 취한 첫 번째 액션은 미디어를 통제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웹2.0 시대에도 고전적인 미디어 전략이 통할지는 미지수이다.

 

온라인이 아무리 기술적으로 발전한다고 해도 기업에 대항하는 네거티브 이슈를 희석시키는데 100% 솔루션을 제공해주지는 않는다. 단지, 2.0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를 잘 읽고 그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새로운 온라인 PR의 가능성을 열 수 있다는 점이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고민해볼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에는 새로운 원칙이 필요하다. 웹과 온라인 그리고 사람을 연결하는 기술을 잘 이해하고 웹2.0스러운 원칙을 수립하는 것. 그것이 PR2.0을 위한 최선의 길이다.

 

기존 미디어 정보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직설적으로 말해 이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업이 전달하는 말에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이것은 기업들이 외치는 목소리와 실제 현실 세계에서 보여지는 행위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기도 하며, 예전처럼 4대 매체라고 불리는 미디어들의 힘이 인터넷 이후 상대적으로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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